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늦어도 9월 이전에 나올 것이라는 기획재정부의 입장 발표가 있었다. 그 이전까지 '연내 발표' 입장을 고수해온 기재부가 전향적으로 입장을 바꾼 것이다.
지난 7일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인천·경기 시·도당위원장의 주관으로 'GTX-B노선 추진 현황과 향후 과제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GTX-B노선과 관련된 국회의원 10명이 공동주최자로 이름을 올렸다. 또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노선이 지나가는 12개 기초자치단체가 후원으로 참여했다.

이날 GTX-B노선 사업의 청신호가 될 두 가지 중요한 발표 내용이 있었다.
첫 번째는 발제자의 '타당성 추정 현황'이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교통연구원 김훈 본부장은 2014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비해 노선 이용 수요는 4배로 증가할 것이며, 편익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 결과 당초 0.33에 불과했던 비용 대비 편익 경제성지표(B/C) 값은 1.1 내외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두 번째는 토론자로 참석한 기획재정부 타당성심사과장의 발표였다. 그는 토론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조사를 연말까지 끌지 않을 것이며, 9월 예산 편성 전까지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인천 송도를 출발하여 인천시청, 여의도, 서울역, 청량리를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노선은 수도권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 및 수도권 전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A, C 노선과 함께 추진되는 사업이다. GTX 사업의 핵심은 '네트워크'이다.

수도권의 동남~서북을 연결하는 A노선, 서남~동북을 연결하는 C노선과 더불어 수도권 동서를 연결하는 B노선이 구축되어야 수도권 동서남북 광역교통망이 완성된다.
세 개의 노선이 동시에 추진되어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해야 하지만 현재 B노선의 진행만 더딘 상황이다.
A노선은 착공을, C노선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B노선은 아직도 예비타당성조사가 실시 중이다. 게다가 올해 초 발표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서 '수도권 사업의 원칙적인 제외'로 포함되지 않으면서 불안은 더욱 커져갔다.
반대로 GTX-B노선 사업 현실화가 높아지는 발표도 있었다. 작년 말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GTX-B노선이 포함된 것이다. 또한 최근 정부가 예비타당성제도 개편안을 발표함에 따라 빠른 심사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번 토론회의 내용은 인천교통혁명을 이끌 GTX-B노선 사업에 대한 단비같은 소식이다.

GTX-B노선 단비가 내리기까지 기우제를 올리는 마음으로 노력해 왔다. 지난해에는 기초단체장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로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 기자회견을 했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결의서를 전달하여 부처 차원의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이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수도권 10개 시·군 서명부를 기재부에 전달했다. 그뿐 아니라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으로서 서울·경기 시·도당위원장들과 함께 기재부 차관을 만나 긴밀한 논의도 진행했다.
앞으로가 중요하다. 가뭄 속 단비가 굵은 장맛비가 되고, 장맛비를 맞으며 충분한 생명력을 키운 과실들이 결실을 맺듯이 GTX-B 사업도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고 본격적인 사업이 착수되어야 한다. 수도권 주민을 넘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GTX-B노선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그날까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각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