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2차 조정회의후 파업 찬반투표 일정 잡기로
임금인상 문제를 두고 합의점을 못 찾고 있는 인천 시내버스 노사가 본격적인 조정 절차에 들어갔다. <인천일보 5월10일자 1면>

인천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10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조합이 사측인 인천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을 상대로 각각 제기한 노동쟁의 1차 조정 회의를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지노위 관계자는 "서울 수준으로 임금을 올려달라는 게 핵심 쟁점"이라며 "1차 조정 회의는 노사 각자 의견을 피력한 정도로 끝났다"고 말했다.

노조는 그간 인천 버스 노동자들의 임금이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친다며 서울 버스 노동자들 수준으로 약 20% 인상해 달라고 요구했다. 동시에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수입 감소도 우려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공무원 봉급 인상률 1.8%를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라 그동안 다섯 차례 노사 협의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노위 조정위원들의 노·사·정(인천시) 협의 권고에 따라 14일 2차 조정 회의 전까지 세 주체는 다시 집중 교섭에 들어간다.
조정이 결렬되고 파업이 결정되면 노동쟁의를 신청한 한노총 사업장 20곳과 민노총 사업장 3곳뿐 아니라 인천 시내버스 전체 사업장 32곳의 버스 1861대가 멈춘다.

12일 현재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서울·경기도를 포함한 전국 10개 지역 한노총 자동차노조는 파업 찬반 투표를 통해 조정이 결렬되면 15일 총파업하기로 결의했다.

임한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조 사무처장은 "인천 버스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하다"며 "그래서 전국 일정에 맞추지 않고 별개로 가고 있다. 2차 조정 회의 후 파업 찬반 투표 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