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부산 등 전국이 버스 파업 초읽기에 나서면서 인천도 버스 노사가 막바지 협상에 돌입한다.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임금 인상에 대한 노사간 이견이 커 접점을 좁히는 데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늦어도 14일까지 파업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9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조(이하 노조)에 따르면 10일 오후 2시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정이 참여하는 1차 쟁의조정 회의가 열린다.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고, 사측과 다섯 차례에 걸쳐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되자 지난 달 29일 지노위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주요 쟁점은 임금 인상이다. 10일 지노위가 내놓는 중재안을 놓고 노사가 협상을 벌일 예정인 데 오는 14일에 열릴 2차 회의에서도 결렬될 경우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 파업이 이뤄지면 15일 인천에서 32개 업체, 1861대 버스가 멈춰 선다.

이미 지난 8일 부산과 울산, 광주 등 버스 노조는 80%대를 넘는 찬성률로 15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무제로 근로 시간이 단축되고 이로 인해 수입도 감소한다며 이에 준하는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특히 노조는 서울 수준에 준하는 임금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지역 버스 근로자 임금은 서울 버스 근로자보다 약 80만원이 낮다. 전국 버스 근로자 평균 임금과 비교했을 때도 34만원이 적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사측은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인력 확보 등으로 적자난이 우려된다면서 1.8%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어 노사 간 팽팽한 줄다리기 협상이 예상된다.

한편 인천시는 버스 대란에 대비해 지하철 연장 운행 등 비상운송대책을 수립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임한택 노조 사무처장은 "7대 특·광역시 중 인천지역 버스 근로자 임금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며 "임금 인상안에 대한 노사 간 이견이 큰 상태로 10일 열리는 지노위에서 협상 가능한 중재안이 나올 경우 2차 회의까지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