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공공시설로 매각땐 활용안 수립
"롯데백화점이 영업을 중단하고 엡스201처럼 빈 공간으로 남게 될까봐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은 지난달 초 지역 정치권과의 당정협의회 자리에서 롯데백화점 부평점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공시설로 매각 조건을 열어준다면 (매입을)검토할 예정"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차 구청장이 언급한 '엡스201' 의류 상가는 2000년 부평문화의거리 인근에 문을 열었다. 지상 5층, 지하 2층 규모로 점포 수가 1000개를 넘었다. 하지만 이듬해 영업이 중단되고, 건물을 분할 소유한 920여명의 소송으로 번지면서 20년 가까이 방치되고 있다.

'제2의 엡스201' 사태를 막으려는 부평구가 매각 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롯데백화점 부평점의 활용과 지원 방안을 '투 트랙'으로 접근하고 있다.
구는 이달 말로 예정된 공정위 전원회의 결과에 따라 롯데 부평점 사후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공정위가 제시한 롯데 부평점 매각 기한은 19일까지다. 공정위는 '기존 용도(백화점)로 운영하려는 자에게 매각'해야 한다는 조건을 걸었는데 2017년 이후 10차례 매각 공고는 유찰됐다.
구는 공정위 전원회의에서 매각 조건에 공공시설이 포함되면 건물을 매입해 지역상권 활성화, 청년창업 지원, 문화·복지시설로 활용하려고 한다. <인천일보 3월15일자 19면>

인근 아파트 일부 주민과 주변 상인들은 지금처럼 백화점이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매각 관련해 진척된 내용은 없다. 기한까지 매각을 시도하고 공정위 판단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는 백화점이 문을 닫는 상황을 대비한 재취업·상권 지원 대책 수립에도 나선다. 롯데 부평점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900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본사 소속 직원은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지만, 협력사 직원은 앞날이 불투명하다. 구 관계자는 "실업 위기에 처한 직원들은 향후 실태조사를 통해 일자리 지원에 행정력을 모을 것"이라며 "주변 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