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 공청회...5월까지 '용역' 완료

경기도가 '새경기 준공영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도민들의 지혜를 모은다.

도는 다음 달 9일 북부청사에서 시민단체, 버스업계 관계자 200명과 함께 도민 공청회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새경기 준공영제'는 버스노선을 공공이 소유하고, 버스업체의 공정한 경쟁 입찰을 통해 한정면허로 운영하는 '노선입찰제'를 근간으로 하는 새로운 버스 운영 제도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11월부터 진행 중인 '새경기 준공영제 연구용역'을 토대로 노선입찰제 기본설계와 시행 방안, 버스서비스 이행표준 및 운송비용 산정 기준, 노선입찰제 기반 새경기 준공영제 시행계획 등을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고 도민의 의견을 듣는다.

도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 달 말까지 연구용역을 마무리한다. 이어 올 하반기부터 16개 노선부터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노선은 수익이 나지 않아 운송업체에서 노선을 반납하거나 폐선한 4개 노선, 광역버스가 운행하지 않던 소외지역 3개 노선, 택지개발지구 9개 노선이다.

다만 선정된 16개 노선 중 서울시 등 타 시·도 협의가 필요한 12개 노선은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협의된 안된 노선은 국토부 조정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공청회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도 공공버스과(031-8030-3085)에 문의하면 된다.

/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