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들 요구 … "참여땐 모든 협의 불응" 시에 진정서

김포도시공사의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재개를 위한 새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사업부지내 토지주들이 특정업체의 사업 참여 배제를 요구하는 일이 벌어졌다.

24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부지내 토지 등 보상대상자 260여명이 A와 B등 특정업체가 이 사업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토지계약 등 모든 협의에 불응하겠다는 진정서를 최근 김포시청에 제출했다.

이들은 진정서를 통해 "이들 업체가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주민들과 했던 세 차례의 보상금 지급 약속을 어기는 바람에 사업 장기화로 인해 주민 피해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 사업부지내 일부 토지주들은 이들의 계약 약속을 믿고 사업장 이전을 위해 금융권에서 돈을 빌려 새 토지를 계약했다 약속이 지키지 않는 바람에 계약금을 때이는 피해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주민들은 "이들이 다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사업에 참여할 경우 지금까지 주민들이 받고 있는 고통에 대한 피해보상은커녕 또 다시 계약률을 핑계로 사업을 지연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들 주민들은 지난해 7월 김포시가 기존 사업자의 토지계약 약속 미 이행 등의 문제로 사업 중단을 지시하자 사업지연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업 중단 조치 취소 등의 민원을 시에 제기하기도 했다.

한 토지주는 "이 업체들이 다시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면 주민 반대에도 강행했던 사업 중단 조치가 무의미하게 돼 결국 10개월여 간의 시간만 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사업 중단과 함께 기존 사업자와 사업협약해지를 위한 법적 절차에 착수했던 김포시와 도시공사는 오는 7월로 다가 온 사업일몰을 앞두고 기존 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사업권을 인수할 대체 출자자 공모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공사는 지난 5일 대체출자 공모와 함께 12일 사업 참여 의향서 접수를 마감했다.

시 관계자는 "공모전부터 있었던 이야기지만 현행법 상 이들의 참여를 제한할 수 없었다"며 "주민들의 우려는 알겠지만 일단 선정심사위원들의 평가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