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박승원 광명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의 일방적 추진의 중단을 촉구하며 광명시민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의 일방적 추진은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박 시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으로 피해를 입을 광명시와 시민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2005년 국토부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논의를 시작한 이후, 광명시는 ▶차량기지 지하화 아니면 이전 반대 ▶환경상 재산상 피해 보상을 위한 지하철역 5개 신설을 요구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의 요구에 국토부는 답변을 회피하고, 일방적으로 용역 재개와 시민설명회 강행 등 차량기지 이전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서울 구로구민의 민원 해결을 위해 광명시민에게 소음과 분진, 도심의 단절 등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지난 15년 간, 국토부는 광명시와 시민에게 삶의 터전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한다는 무력감, 이웃과의 갈등으로 고통을 겪게 했다. 광명시장으로서, 이 사태를 만들고 방치해 온 국토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도덕산과 구름산을 연결하는 산림 축을 갈라놔 광명시의 허파를 훼손하고, 예정 부지 인근에는 광명, 시흥, 부천, 인천시민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노온정수장이 있어 200만 경기도민의 건강권을 위협한다고 꼬집었다.

 

/글 사진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