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예방지원 '1인가구 전체'로 확대
중년층 1인 가구가 인천에서 가장 많은 부평구가 사회로부터 단절된 채 홀로 세상을 떠나는 '고독사' 예방 대책을 만든다. 조례 제정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 실태조사와 맞춤형 지원에 나서는 것이다.
노인에 국한됐던 고독사 예방 지원을 모든 연령대로 확대하는 건 인천에서 동구에 이어 두 번째다.

부평구의회는 최근 임시회 본회의에서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조례' 제정안이 통과됐다고 11일 밝혔다.

자유한국당 유정옥(부평3동, 산곡3·4동, 십정1·2동) 의원이 발의한 이 조례안은 구가 사회적 고립 가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추진 계획을 매년 수립하도록 했다.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통한 고독사 예방 대책과 정기적인 안부 확인, 긴급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유 의원은 "가족 등으로부터 떨어져 사망하고도 장기간 방치되는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며 "1인 가구가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부평구는 1인 가구 주민을 6만3905명(지난달 기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체 인구(52만1384명) 10명 중 1명꼴이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2016년 기준으로 인천 전역 1인 가구(24만여명) 가운데 부평구(18.3%)와 미추홀구(18.4%)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20대가 20%를 차지하는 미추홀구와 달리 부평구는 50대와 60대 이상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

부평구에 앞서 인천시와 미추홀구·남동구·계양구·서구는 지난 2017년 이후 고독사 예방·지원 관련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조례는 '홀로 사는 노인'으로 지원 대상자를 규정하고 있다. 1인 가구 전체로 범위를 넓힌 건 지금까지 동구가 유일했다.

인천여성가족재단은 지난해 발표한 '인천시 1인 가구의 생활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정책 사각지대에 속할 수 있는 40~50대 남성 1인 가구는 고독사가 가장 많은 집단군으로, 고독사 예방이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며 "홀로 사는 1인 가구라면 연령 구분 없이 고립과 고독사 예방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