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새 지방자치 실험 무대
과하면 늦추고 늦으면 당기며
시정은 수평 토의와 합의 결론
첫 특례시 정밀하게 만들터

 

▲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새로운 수원의 가치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수원시


지난 1월1일 제36대 수원시 제1부시장으로 취임한 조청식 부시장이 4월10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취임 100일에 만난 조 부시장은 "우리 시는 거버넌스가 잘 이뤄져 시민 사회와 늘 함께하는 지역"이라며 "신년화두인 인화사성(人和事成)에 걸맞게 시민과 공직자와 함께 중지를 모아 새로운 수원의 가치를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수원시 행정 능력과 한계를 냉정하게 평가한다면.

-우리 시가 겪고 있는 상황은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현주소이다. 해결해야 할 과제에 비해 자율성을 허용하는 것에 대한 법제화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수원시는 공직자들이 매우 우수하고 열정도 많다. 남은 것은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몸에 맞는 옷을 입는 데 있어 중앙행정과 광역행정과 함께 가는 일이다. 통합적 사고와 유연성만 더해진다면 새로운 지방자치의 실험이 우리 시에서 이뤄질 것이라 믿는다.

▲부시장을 칭하는 키워드가 '까다롭다'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맞다. 인정한다. '행정은 부시장 선에서 최종적으로 챙기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있다. 개인적으로 경기도청에 근무할 때 유명한 선배에게 일을 배웠다. 일을 배울 때 무엇이든 꼼꼼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체감했다. 자기 완결성, 자기 책임성이라고 할까? 저와 함께 일하는 동료분들도 조만간 팀장, 과장, 실·국장이 될 것이다. 주방에만 일을 맡기는 무능력한 사장은 리더가 될 수 없듯이 재료 구입부터 요리 레시피, 고객 반응도 살필 수 있었으면 한다. 저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함께하는 조력자일 뿐이다.

▲시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수평적 토의'와 '합의적 결론'이 핵심이다. 어떤 일방의 주장을 따르는 밀어붙이기식 사업방식은 시대에 뒤처진 지 오래다. 문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의사 결정을 할 때는 다른 주장을 녹여 합리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현장에 꼭 답이 있는 건 아니다. 현장을 가기 전 충분히 고민하고, 대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 현장은 해결책이 적정한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제1부시장의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사업의 완성을 위해 중지를 모으는 게 가장 중요하다. 조정과 중재를 하고, 때론 직접 플레이어(Player) 역할도 해야 한다. 재정 투입 우선순위를 정하고, 과한 진행은 조금 늦추고, 너무 늦은 사업은 본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수원특례시가 실현되면.

-특례시 도입으로 어떤 사무가 실질적으로 효용성이 있는 업무인지 잘 파악하는 일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 사무를 분석하고, 우리 시 역량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검토하고 있다. 수반되는 재정, 인사, 조직에 대해서도 우리만의 주장이 아니라 중앙·광역행정의 입장에서 수긍할 수 있는 논거와 필요성을 정밀하게 만들 계획이다.
▲수원시민과 공직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올해 우리 시의 신년화두는 인화사성이다. 함께해서(함께하면) 이룬다는 뜻이다. 이 말처럼 모두가 중지를 모아 새로운 수원의 가치를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깨어있는 공직은 시민들에게 신뢰를 드릴 것이다. 수원 공직사회는 하나다. 함께하면 천리길, 만리길도 힘들지 않을 것이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