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참석 '주민설명회'
사과·대책 발표했지만
"핑계 말고 공약 지켜라"
국민청원 3000명 동참
▲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21일 열린 주민 설명회에서 지하철 7호선 노선 변경 포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가 지하철 7호선 노선 변경을 포기하면서 지역 내 후폭풍이 거세다. 안병용 시장이 주민 설명회를 열고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시민들은 이에 더 반발하며 국민청원에 돌입했다. 시민단체는 안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도 검토하고 있다.

24일 시와 7호선 대책위에 따르면 안 시장은 지난 21~22일 신곡1동·송산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하철 7호선 노선 변경의 한계'를 알리는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안 시장은 이 자리에서 "노선을 변경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했다. 하지만 관계 법령의 벽을 넘지 못했다"며 노선 변경 포기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교통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에 대한 장·단기 개선 대책도 소개했다.
안병용 시장은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7호선 노선 변경) 공약했지만 이를 지키지 못했다. 모든 게 제 책임이다"라며 "그렇지만 더 이상 노선 변경과 관련한 어떤 말씀도 드리지 못해 송구하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설명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시장이 공약을 지키는 게 시민에 대한 도리 아니냐"라면서 "경기도 핑계만 대지 말고 시가 애초부터 의지가 없었다는 걸 인정하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7호선 대책위 시민들은 지하철 7호선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3000여명이 동참했다.

또 실천하는 의정부시민공동체(의시민)는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에게 시민들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어 안 시장을 상대로 주민소환제를 검토하는 등 지역사회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방면으로 노선 변경을 추진했지만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혔다"며 "노선 변경을 원하는 지역의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다음 달 안에 교통 개선 대책을 적용하고, 탑석역 완공 시기에 맞춰 대중교통 환승 체계도 강화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민락2지구와 신곡·장암 시민과 도의회 상임위원회의 노선 변경 요구에 따라 지난해부터 수차례 용역을 추진했다.

하지만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없고, 도가 이 문제에 확답을 주지 않자 지난달 22일 긴급회의를 열고 노선 변경을 포기했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