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 넘게 계속되는 인천 계산전통시장 인근 식자재마트 입점을 둘러싼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계양구가 한 차례 반려한 건축허가를 최근 사업주 측이 재신청했는데, 시장 상인들은 매출이 반토막 날 것이라며 반발한다.

계양구는 지난달 중순 계산3동 행정복지센터 인근에 식자재마트를 짓는 건축허가 신청을 받아 검토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이 식자재마트 건축허가 신청은 지난해 6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구는 지난해 11월 출입구로 인한 교통상 문제, 전통시장 상인 민원 등을 이유로 건축주에게 보완을 요구했으나 답변이 없자 허가를 반려했다.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식자재마트 판매시설은 1~2층을 합쳐 1750㎡ 면적이다. 식자재마트 예정 위치는 계산시장에서 불과 450여m 거리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계산시장 상인들은 지난해 10월부터 계양구청 앞에서 매주 집회를 열어 "시장 상권이 무너진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계산시장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배인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집회에서 "식자재마트가 들어서면 시장 120여개 점포 매출이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상생 대책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건축주는 주차장을 개방하고,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상품권을 행사 경품으로 지급하는 내용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인들은 "시장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대책"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구 관계자는 "교통 문제는 보완됐고, 법적 측면에서도 식자재마트 입점을 제한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건축주에게 시장 측과 협의해 상생 방안을 보완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