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한국서 4차 회의 … 41개국 500여명 기후논의 예고
수원 '인프라'- 인천 'GCF' 내세워 … 부산·제주도 가세
2020년 국내에서 열리는 제4차 아·태 환경장관회의 개최지를 놓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 있다.

환경 관련 사업 추진에 탄력이 생기는데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홍보효과도 단기간에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수원, 인천 등 대도시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19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에서 열린 제3차 아·태 환경장관회의(장관회의)에서 2020년 제4차 장관회의 개최 예정지로 대한민국이 확정됐다.

아·태 환경장관회의는 아·태지역 41개국 정부, 국제기구, 민간단체 대표 등이 모여 지역의 환경현안을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기구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화학물질 관리 등 2021년 이후 지구환경문제(파리협정체체 세부이행계획)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참가규모만 해도 41개국, 500여명이다.이를 놓고 수원, 부산, 인천, 제주도 등 지자체들이 개최도시 선정을 위한 공략을 일찌감치 짜고 있다.

수원시는 '경험', '여건' 등 크게 두 가지로 이번 회의를 개최할 후보도시중 가장 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국내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유치한 바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곧 개관을 앞둔 연면적 9만7620㎡ 규모의 '수원 컨벤션센터'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회의가 가능하다는 것을 큰 장점으로 꼽았다.

시 관계자는 "수원은 '환경수도'를 표방해 여타 지자체보다 경험이 앞서고 컨벤션센터 개관뿐만 아니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아시아를 대표하는 기업 삼성전자 등 인프라도 훌륭하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인천기후환경센터 등 지속 추진한 환경 사업을 강점 삼아 회의 유치에 주력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2012년 들어선 녹색기후기금(GCF: Green Climate Fund·유엔 산하기구) 사무국 등 환경관련 국제기구가 이미 있고, OECD 세계포럼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최근에 잇따라 개최한 점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올해 녹색기구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회의 개최 적합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환경 관련 유엔산하 기구가 인천시에 있고, 다양한 환경 사업을 이전부터 추진했기에 타 시도보다 장점이 크다"며 "환경부의 회의 유치 선정 공모가 있기 전까지 경쟁력을 더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제주도는 한라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앞세운 전략을 구상했고, 부산시는 2018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총회 등 국제회의를 성공 개최한 사례를 내세울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아직 선정공모를 할지 자체적으로 정할지 결정한 사항이 없다"면서도 "올해 하반기쯤 선정도시를 정해 내년 하반기에는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현우·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