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주민 뜻 똑바로 반영, 집행부 시책 올바로 유도해야


신득상 강화군의회 의장에게 지난 6개월은 올곧은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시간 이었다.초선이지만 그 누구보다도 강한 의정활동 포부와 일정으로 지역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바쁜 날들을 지냈다.

그는 가장 중시해야 할 일로 군민과의 소통과 집행부와의 협치를 꼽았다.

의회가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집행부의 시책을 올바로 유도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원만히 수행할 때 주민들의 욕구가 충족되고 지역이 발전할수 있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또한 지역 현안 및 주민불편,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원칙으로 주민의 뜻을 충분히 반영하고 잘못된 사항에 대해서는 집행부에 강력히 시정을 촉구하는 견제와 감시기능도 충실히 해 나갈 방침도 밝혔다.

▲군민과 함께 하는 의회

신 의장은 새해 지역발전을 갈망하는 주민들에게 한걸음 다가서는 능동적인 의회상을 확립하는데 신명을 바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그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군민 대통합' 이라는 의정구현 방침을 내놓았다. 의원간 소통, 군민과의 소통, 집행부와의 소통을 통해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로 변화를 선도하는 의정을 목표로 하겠다는 의지다.

"모든 일을 처리함에 있어 주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할 것입니다. 정례적인 의원간담회와 의원합동 현지활동, 특히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사랑방 간담회' 등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를 정착해 나갈 방침입니다."

집행부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행정기관하고 무슨 견제만 한다고 해서 될 일은 아니잖아요. 선심성이나 전시적 행정이라면 당연히 제재를 해야 되겠지만 진정으로 지역을 위한 일이라면 적극 협조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닙니까."

여야를 떠나 견제와 비판보다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균형 있는 군정과 의정을 통해 주민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는 새 지평을 열어 나가겠다는 각오다.

▲강화군 미래를 위해 계속될 노력

"우리 강화군은 인천지역의 40%가 넘는 면적을 갖고 있는 역사 문화 관광지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지역입니다. 특히 남북 화해 모드에 따라 강화에서도 '평화'가 중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남북평화 분위기의 현 정세를 감안할 때 강화군의 중요성이 나날이 더해가고 있는 만큼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남북교류 및 한반도 평화수도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세계 유일 분단국가의 접경지역인 강화군이 남북평화의 메신저 역할을 하는 일에 군의회가 반드시 함께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경기도 파주 등 여타 접경지역 못지않게 강화가 남북 경제 협력의 거점 역할을 하기 위해선 선제적이고도 다양한 아이디어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론이다.

그는 이를 위해 무엇보다 취약한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강화를 서울·인천으로부터 1시간 생활권을 만들기 위한 강화~마송 48번국도 확장 및 초지대교~인천 해안도로 확장사업과 아울러 강화~서울 고속도로 건설 및 김포한강로~강화 연결사업이 시급합니다. 특히 강화해안순환도로가 착공된 지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인천시에서는 미개설 잔여구간 사업추진에 대한 세부계획이나 예산확보 방안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죠."

그가 취임 직후부터 해안순환도로의 조기완공 등 교통망 확충을 위해 인천시청과 시의회를 수차례 방문하며 발품을 팔아온 것도 이 때문이다.

신 의장은 "어떤 일이든 단시일 내 성과를 내기 보다는 미래지향적인 설계와 개발로 종합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주민들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는 없다"면서도 "반드시 군민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군의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왕수봉 기자 8989ki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