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관 아닌 '특수법인'으로 설립
인천과 대구의 유치 경쟁 대상인 환경부 산하 한국물기술인증원이 공공기관이 아닌 '특수법인' 형태로 설립된다.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점이 인천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환경부에 따르면 인증원 설립추진위원회는 지난 6일 위원 위촉식에 이어 1차 회의를 갖고 정관 제정과 운영 규정 등을 논의했다. 위원장인 환경부 차관을 포함해 관련 기관과 민간 전문가 등 모두 1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인천과 대구, 광주 가운데 한 곳을 인증원 설립지로 선정하게 된다.

환경부는 지난해 물기술인증원 설립 운영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이들 지역을 설립 후보지로 확정한 바 있다. 후보지별 입지적 특성과 장단점도 파악했다.

인천은 '환경산업연구단지'가 소재하고 있고 '기업의 접근성'이 뛰어난 점이, 대구는 '물산업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당초 인증원은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설립될 것이란 시각이 많았다. 이에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따라 지방 유치에 힘이 실리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었다.

다행히 인증원은 특수법인으로 설립된다. 사실상 수도권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얘기다.

환경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인증원을 공공기관이 아닌 특수법인 형태로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인증원이 공공기관이 아니어서 수도권인 인천이 설립 후보지로 지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2월 중 설립지 선정 결과를 발표하려 했으나, 내부 사정으로 선정 작업이 늦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로 진행 중인 위원회는 이달 중 1차례 이상 회의를 가진 뒤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4월 안엔 최종 설립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인증원은 지난해 6월 제정된 물 관리 기술 발전 및 물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6월13일 이후 설립이 가능해졌다. 이 기관은 국내 물 관리 기술과 제품 인증 여부를 결정하고, 한국정수기공업협동조합에서 해오던 정수기 품질 검사도 맡는다.

인천시도 인증원 유치를 위한 물밑 작업을 펼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환경녹지국장 주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는 등 인증원 유치에 전력을 쏟고 있다"며 "조만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만나 인천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