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발전단지 공동 운영 후 북에 추가 건설하는게 적절"…"매립지 등 남북경협도 가능"

전문가들은 에너지·환경 분야의 대북 경제 사업이 현실성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남북이 서해 풍력발전단지를 공동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선 인천시도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문준영 인천대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27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서해 풍력발전단지 사업은 남북이 공동 운영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배운 다음에, 북한에 발전소를 추가로 짓는 것을 목표로 하면 좋을 것 같다"며 "남북이 경제 협력을 시작하면 현실성이 높아질 수 있는 사업 중 하나"라고 확신했다. 이어 "북한은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원이 많아 연료전지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북미정상회담 이후 에너지 사업이 남북 공동으로 이뤄진다면 시장 규모가 커질 뿐 아니라 상당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남기웅 한국에너지융합협회 부회장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그는 "대북 제재가 풀린다면 남북이 풍력발전소를 공동 운영하는 것도 가능한 일"이라며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우리가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북한은 인력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부회장은 이 방식이 도입되면 향후 한반도 내 신재생에너지 사업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인천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웅희 에너지신사업팀장은 "남북 교류 분위기가 형성되면 풍력발전소 등 다양한 대북 에너지 사업이 실현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환경 분야 남북경제협력도 실현 가능한 사업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윤하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매립지를 지어주거나 폐기물 수거 시스템을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방식으로 북한에 매립지와 하수도 기반시설 등 환경기초시설을 설치하는 남북경제협력 사업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지역 업체들이 환경기초시설 공사를 수주하면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고, 인천과 북한 도시 간 다양한 교류 협력 사업이 추진될 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범준·정회진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남북경협 현실화 … 인천 '에너지·환경' 잡자 27일 시작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남북경제협력 사업의 마중물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인천이 대북 사업으로 '에너지'와 '환경' 분야를 선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두 사업의 공통점은 남북이 손을 맞잡을 때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실성이 있는 사업인 만큼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관련기사 3면지난해 통일부가 발주한 '김정은 시대 대외개방정책과 남북 에너지 넥서스 구축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