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제안 수용여부 결정할 듯
인천시와 인천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협상안을 둘러싸고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다.
시와 버스조합은 쟁점인 수입금공동관리위원장(이하 수공위) 위원장 선임과 고정비 반납 여부에 대해 막바지 의견을 조율하고 있어 빠르면 이달 말쯤 협상이 끝날 것으로 보인다.

21일 시 등에 따르면 오는 26일이 열리는 버스조합의 총회 결과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여부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조합 측은 총회를 열고 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안과 관련해 제안한 협상안의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와 버스조합은 작년 11월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을 위한 협상을 시작했지만 아직까지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여러 세부 개선안 중 수공위 위원장 임명안과 고정비 반납에 대해 이견을 보이면서 협의가 늦춰지고 있다.

시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업체 대표가 맡던 수공위 위원장을 제3의 인물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조합 측은 이에 대해 부정적이다. 투명성 확보에 중점을 둔 시는 재정지원금의 감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그간 버스 업체 대표가 맡던 수공위 위원장을 외부 인물이 맡아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

또 표준운송원가 항목인 고정비 반납도 쟁점이다. 여러 항목 가운데 운전직 인건비와 연료비 등은 1대당 정해진 금액이 아닌 실비로 지급되는 반면 실비를 제외한 차량 정비비 등과 같은 고정비는 1대당 고정된 금액을 지급했다. 시는 고정비에서 남은 금액의 일부 반납을 요구한 반면 조합 측은 재투자 등을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고정비 전용에 대해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버스지부는 "표준원가 항목 간에 전용 제한이 없어 일부 항목에서 비용을 절감하더라도 서비스 수준향상과 무관한 임원 인건비 등으로 전용이 가능하다"며 비판을 해온 만큼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쟁점이 되는 부분에 대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조합과 다시 협상을 벌이겠다"며 "늦어도 이달 말이면 협상이 최종적으로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