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원·장비 투입 계획 '대북제재 위반' 해당 … 道, 북미정상회담서 완화되길 희망
노무현 대통령 이후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통과하는 사례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는 경기도 '4·27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마라톤'의 성공 여부가 '대북제재 완화'에 달렸다.

도가 추진하는 평화마라톤 특성상 대규모 인원이 북한 개성으로 넘어가고 공연도 준비하고 있어 대북제재 대상인 인력과 장비가 투입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는 제2차북미정상회담에서 대북제재가 완화되길 희망하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는 4·27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북측에 처음 파주와 개성을 오가는 평화마라톤을 제안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도는 당초 대규모의 인원이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넘는 데는 유엔사의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징적인 의미에서 427명을 제안했지만 북측에서는 대규모 축전으로 진행하자는 의견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마라톤이 성사되면 노무현 대통령 이후 군사분계선을 도보로 통과한 사례로 남게 된다.

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오는 4월 28일 파주를 출발한 1만여명(예상인원)의 평화마라톤 참가자들은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지나 철책으로 좌우를 막은 비무장지대와 군사분계선을 통과하게 된다.

북측 통행검사소를 거쳐 개성공단을 지나 선죽교와 고려성균관이 있는 개성시내로 들어간다.

참가자들은 개성시내 공설운동장에서 북측 예술공연단의 공연을 볼 수 있다.

다만 대북제재 완화 흐름이 조성돼야 한다.

평화마라톤 중계와 공연장 설치를 위해서는 미리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대북제재 위반에 해당한다. 결국 계획을 대폭 축소해야 되는 상황도 올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 협의 중이어서 구체적인 합의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 계획상으로 보면 마라톤을 위한 시설과 장비, 중계, 그리고 공연을 위한 시설 등을 위해 인력과 장비가 필요하다"며 "평화마라톤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대북제재 완화 흐름과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이라는 결과가 나오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미정상회담을 6일 앞둔 이날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에서 북한 김혁철 대미특별대표와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의제협상을 진행중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