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가 5급 상당의 홍보기획관(개방형직위)에 최대호 시장 측근을 채용하면서 불거진 '부정채용'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7일 안양만안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이 올해 초부터 A씨의 안양시 홍보기획관 채용 과정 전반을 조사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최 시장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물로, 지난해 10월 안양시 홍보기획관 채용 공고에 최종 합격했다.

 경찰은 응시 자격 조건 등을 살피는 한편, 당시 채용 담당부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상태다. 특히 채용 과정에서 문제가 확인돼 정식 수사에 착수할 경우 결재권자인 현 시장도 조사 범위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안양만안서 관계자는 "채용 과정 전반의 문제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수사 중인 상황이어서 자세히 밝히기는 어렵다. 추후 A씨를 불러 조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사안의 핵심은 'A씨가 홍보기획관 자격요건을 갖췄는지', '자격 미달인데도 시가 합격 시킨 것인지' 등의 여부다.

A씨는 6급 공무원 출신으로 시가 규정한 홍보기획관 자격을 갖추려면 홍보 관련 부서(6급)에서 3년 이상 근무해야한다. 하지만 A씨는 홍보기획관과 유사·동일한 직책에서 근무한 기간은 2년6개월(의회 홍보팀장, 시청 공보팀장 등 모두 949일)으로 채용조건을 채우지 못했다.

 이에 안양시의회 음경택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A씨가 홍보 관련 분야에서 일했다고 여겨지는 기간은 안양시 공보팀장, 의회 홍보팀장이 전부"라며 "이는 홍보기획관 응시 자격조건(3년)미달인데 채용과정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손영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정책연구원장도 같은달 26일 "안양시 홍보기획관(개방형직위) 자리에 최대호 안양시장의 선거공신, 측근을 앉힌 것은 부정채용"이라며 안양시장, 홍보기획관을 피청구인으로 하는 감사 청구를 경기도에 냈다. 현재 도는 행정안전부에 문제점 여부 등을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안양시 관계자는 "경찰이 수사 중인 사항이어서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7월 민간 홍보전문가를 뽑는다며 조례를 개정, 그해 8월 홍보기획관 채용공고를 냈다. 당시 커뮤니케이션 상무, PR본부 부사장, 홍보국장, 대변인 등 기업과 공공기관 전·현직 출신 석박사 등 11명이 지원했다./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