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로 몫을 줘 대상 정하거나 사업비 분할
시, 2년간 한곳도 안뽑혀

교육부가 최근 올해 대학 재정 지원사업들을 잇달아 확정해 발표하는 가운데 인천지역 대학들은 지원 선정과 규모를 놓고, 서울·경기 대학가와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대학 재정 지원사업에선 수도권, 충청권 등 권역별로 몫을 줘 대상을 정하거나 사업비를 나누는 경우가 많다. 인천은 서울·경기 지역 대학들과 수도권으로 묶여 매년 겨뤄야 하는 환경이다.

교육부는 2019년 일반대학 20곳과 전문대학 6곳 등 대학 26곳에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234억원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성인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학위과정 개설이 목적으로 이번 연도엔 학교당 평균 9억원 정도가 편성될 전망이다.

2017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통합 개편된 후, 인천지역 대학에선 지난 2년 동안 한 곳도 해당 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지역별 평생교육 거점을 육성하기 위해 '수도권', '충청권', '강원·대경권', '호남·제주권', '동남권'으로 나눴다지만 인천에는 아직 관련 온기가 미치지 못한 셈이다.

워낙 바늘구멍이라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사업 첫해인 2017년엔 수도권 전체에서 일반대학 5곳이 선정됐고, 2018년엔 8곳으로 소폭 늘었다. 곧 시행될 올해 사업에선 작년보다 줄어든 5~7곳이다. 대신, 기존엔 없던 전문대를 1~2곳 신설했다.

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대학 체질이 평생교육체제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단년도 사업이 아니라 다년도 사업으로 가야 한다는 게 정부 의지라 신규 대학이 얼마나 진입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그래도 앞으로 있을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뒤 지원할 생각이다. 균등을 위해선 광역시급은 따로 몫을 줘야 한다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교육부 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분류된Ⅰ유형 전국 대학 131곳에 5350억원이 투입되는데, 이 돈도 5개 권역별 배분한도 내에서 재원배분산식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대학마다 오는 8일이 마감인 대학혁신지원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내면 교육부는 해당 결과를 토대로 5월 최종 확정된 사업비를 대학에 교부할 방침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