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미래 역량 키우는 민주적 공동체로"
▲ 22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교육감 집무실에서 2019년 인천교육의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올 1월1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신년사에서 "2019년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적', '공동체' 두 단어는 울산시, 전라북도교육청 등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자주 언급하는 얘기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했다.

도 교육감은 "인천 교육 현장에서 민주적 공동체가 실현되려면 학생 스스로 자기 문제를 논의하고, 거기에 따른 결과에 승복하고, 책임을 지는 교육이 우선돼야 한다고 보는 것"이라며 "시험 100점부터 나열하는 서열화가 아닌 다가올 미래에 필요한 역량 교육이 현실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2019년 핵심 사안
도성훈 교육감이 이번 연도 목표로 내세운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는 말만 들어선 이해가 쉽지 않다. 학교를 민주적 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정책에 대해 물었다.

"학교 교육 활동 변화를 위해 여기와 연관이 있는 경제적 지원,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 지역사회와의 협력, 문화적 요소까지 전반적으로 변화를 주겠다는 뜻"이라며 "우선, 무상교복·급식 등 출발 선상을 같이 해 아이들 꿈을 실현하는 교육을 만들어 가겠다. 둘째, 학부모가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겠다. 셋째, 학교가 지역 교육·문화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 넷째, 청렴하고 갑질 없는 조직문화가 형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섯째, 교육가족 및 인천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세부 계획을 전했다.

이어 "학교가 민주적인 공동체가 됐을 때, 학생 자치활동은 강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살아갈 삶에서 힘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교육인 셈이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뜨거웠던 '과밀학급', 올해는 '과소학급' 진단한다
시교육청은 2018년 주요 성과로 학교 신설을 꼽는다. 과밀 학급 현상이 심각했던 송도국제도시·청라국제도시, 신도시 개발과 함께 학교 설립이 절실했던 검단신도시에서 모두 12개 학교 신설 승인을 이끌었다.

도 교육감은 2019년부터는 원도심 교육 불평등 해소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간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서 올해 과소학급 전수조사를 하기로 한 게 대표적인 예. 인천시 원도심 재생사업과 연동해 교육환경 개선 대책을 수립하겠다. 교육균형발전대상 109개 학교에 대한 지원, 교육경비보조금 없는 동구·옹진군에 대한 10억원 지원도 추진한다."

원도심 과소학급 해소는 학교 이전이나 통폐합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신도심 지역에 새로 학교 짓는 일보다 더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얼마 전, 인천 부개·일신지역 중학교 원거리 통학 문제를 다루는 부개·일신지역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소통위원회'를 열었다. 부개동·일신동 쪽에 남학생이 진학할 중학교가 없다는 민원이 20년 가까이 계속됐지만 교육감 주도 논의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학교총량제로 인해 학교 신설은 어렵고 이전을 한다고 해도 기존 학교 주변 주민들 반발이 있을 수 있다. 풀어나가기 좀처럼 복잡한 사안이다."

▲교복·급식 무상시대. 무상교육 앞으로도 쭉
인천지역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신입생 5만여명은 이제 따로 교복을 사지 않아도 된다. 초·중·고교와 공립유치원에서 진행되던 무상 급식은 오는 3월부터 사립유치원까지 확대 시행된다. 급식, 교복으로 시작된 교육 분야 무상 바람은 학교 현장 곳곳으로 확대될 분위기다.

"고등학교 재학생 7만9565명에게 교과서 대금이나 취약계층 앨범 지원 등 무상교육은 우리 사회 불평등한 구조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가 된다. 다양한 무상교육 관련 세부 정책을 추진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무상교육 정책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청사 이전 "아무 논의 없었다"
최근 계속된 시교육청사 이전 논의 관련해선 "외부에서 나오는 말. 현재 시교육청에선 (청사 이전을 놓고)아무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루원시티에 시교육청을 유치하고 싶은 서구와 비좁은 청사 때문에 바로 옆 교육청 건물이 탐나는 인천시 사이에서 관련 요구들이 대내외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정작 시교육청 본인들은 관련해서 딱히 언급할 게 없다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자꾸 바깥에서 말하는 게 교육청 입장에선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직원들 자존감이 살아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요청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도성훈 "교사들이 교육에만 전념할 시스템 조성"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2일 "올해는 학교 선생님이 교육에 힘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교사에게 쏠리던 행정 업무를 줄여서 수업 활동과 생활지도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본격적으로 조성하겠다는 각오다.이날 인천일보와 진행한 신년 인터뷰에서 도 교육감은 "학교 업무를 정상화하는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2019년에 만들려고 한다"며 "최근 학교폭력원스톱대응팀 4곳을 신설·구축한 것처럼 교사들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들을 끊임없이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