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도시재생 연계' 정부와 우선구역 협의 속도

2022년으로 예정돼 있는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반환이 정화조 부지로 물꼬를 틀 가능성이 커졌다. 미군기지 밖에 위치한 정화조를 포함한 구역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준비하는 부평구는 우선 반환을 위한 정부와의 협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평구는 부평동 부원초등학교 인근 미군 오수정화조 부지 반환을 놓고 국방부·국토교통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국방부가 소유한 이 부지는 캠프마켓 경계에서 직선 거리로 500여m 떨어져 있다. 면적은 5785㎡로, 정화조 시설은 2000년대 초반 이후 가동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화조 부지 또한 캠프마켓 44만㎡와 함께 반환 대상에 올라 있다.

정화조 부지는 국토부가 선정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부평 11번가' 대상지이기도 하다. 부평 11번가는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갈산2동 먹거리타운까지 전체 23만㎡ 면적에서 진행된다. 2022년까지 추진되는 10개 단위 사업 가운데 정화조 부지에는 공공임대주택·상가와 공공지원센터, 공영주차장 등으로 채워지는 혁신센터 건립이 계획돼 있다. 정화조 부지 반환이 늦어지면 부평 11번가 핵심 사업인 혁신센터 착공도 지연될 수밖에 없다.

캠프마켓 반환은 1~2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다이옥신 등 토양오염이 확인된 우선 반환 구역(22만8000㎡)을 놓고 국방부 민관협의회는 정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정화조 부지는 환경부 조사에서 오염도가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는 지난달 결의문을 내고 '정화조 부지 분리 반환'을 요구하기도 했다.

정화조 부지 반환은 정부와 협의를 거쳐 국비·지방비로 매입하는 방식으로 검토되고 있다. 혁신센터 착공을 위해 정화조 부지를 앞당겨 돌려받으면 캠프마켓 반환의 첫 단추를 꿴다는 의미도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아직 국방부와 협의하는 단계라서 구체적 일정을 공개하긴 어렵다"면서도 "올해 안에 반환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