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경기, 서울지역이 포함된 GTX-B 노선에 대한 예타 불씨가 다시 살아나는가. 국토부가 지역 정서가 요동치자 예타통과 카드를 다시 꺼내 든 것으로 알려졌다. 더이상 지역민심이 '희망고문'에 빠져들지 않아야 하겠다. 박남춘 시장이 17일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하는 등 불끄기에 나섰지만 확실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 예타 면제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비수도권 몫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에 불과했었다.
지난해 11월 예타 면제 신청 후 2개월 정도의 협의 기간이 있었지만 인천시는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해 지역 혼란만 가중시켰다. 이번 예타 면제 추진은 인천시 안팎으로 불거진 시정(市政)의 안이함 때문에 그동안 인천과 서울, 경기북부를 잇는 교통망 확충과 인천 발전을 희망한 시민들의 서명운동마저도 물거품이 되는 양상이다.

민선7기 시정부가 출범한 이후 인천은 현안마다 정부 정책에서 인천홀대, 인천패싱 여론이 비등했다.GTX-B 노선의 예타 면제 요구와 열망은 지역 균형발전에 발목이 잡혀 왔다. 15일 인천 연수구를 비롯한 남동·부평·계양구, 경기 부천·남양주·구리시, 서울 구로·중랑구 등 수도권 9개 지방자치단체 주민 54만7220명이 참여한 예타 면제 촉구 서명부를 기재부에 전달하고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17개 시도에서 신청한 예타 면제 심사결과는 빠르면 이번 주 발표될 예정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GTX-B 노선에 대한 예타를 면제하기보다 연말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심의 과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박 시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예타 면제가 무산돼도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올해 내 추진이 가능하다는 약속을 받은 사업"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3기 신도시 개발지로 선정된 경기 남양주 왕숙 신도시 건설이 포함된 만큼 GTX-B 노선 예타는 반드시 통과돼야 할 사안이다. 교통대란을 불러오는 수도권 교통 정체는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사업의 신속성이 절실한 이유다. 이제부터라도 시정부가 골든타임을 놓쳐 초동 대처에 미숙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 시장부터 현장을 살피고 진두지휘하는 리더십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