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주요 대학들이 올해에도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소폭 인하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적자 운영 중인 대학 입장에선 매년 등록금을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은 속마음이지만 0.1%라도 건드렸다간 정부 재정지원이 끊길 수 있어 교육부 눈치만 보고 있다.

14일 인천대에 따르면 최근 열린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2019학년도 학부 등록금 0.3% 인하 안이 결정됐다. 이후 재무경영위원회와 이사회에서 이 안건이 통과되면 인천대는 국립대 법인으로 바뀐 지난 2013년부터 7년째 등록금을 낮추게 된다. 지난해에는 학부 등록금을 전년 대비 0.2% 내렸다. 2018년 기준 인천대 연평균 등록금은 466만9200원이다.

인천대 관계자는 "국립대로 전환한 이후 정부 반값 등록금 정책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며 "될 수 있으면 앞으로도 유지하려고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하대는 아직 이번 연도 등록금심의위원회 개최 전이지만 내부에선 동결로 논의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유지되는 기조라 올해도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설명이다.

인하대 관계자는 "적자 운영처럼 인상요인은 많지만 사회 분위기나 학부모들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하면 인상하기가 쉽지 않다"며 "등록금 인상은 교육부 각종 사업에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대학 등록금 법정 인상 한도를 2.25%로 하는 내용의 '2019학년도 대학 등록금 인상률 산정방법'을 공고했다. 기존 등록금 2.25% 내에서 대학 자율적으로 인상해도 된다는 의미다. 하지만 등록금을 올렸다가는 연간 4000억원 규모 국가장학금Ⅱ 유형은 물론 정부재정지원사업이나 각종 대학평가에서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구조다.

익명을 요청한 한 대학 관계자는 "지원 중단이라는 억제책이 있는 만큼 정부가 정한 인상 한도는 사실상 큰 의미가 없다. 재정난에 시달려도 현재는 학부 등록금 상승이 불가능하다"며 "이를 대신해 대학원이나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에 손을 대는 것"이라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