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년 한 대당 구입비 3250만원 지원
"충전기 태부족 … 설치 막는 규제 개선을"

내년부터 수소차 주행 시대를 여는 인천지역에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전기차에 한정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긍정적 시선이 있는가 하면, 내년에 구축되는 수소차 충전기가 4기에 불과해 수소차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을 것이란 우려 섞인 시각도 존재한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차는 기존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낸 전기로 구동돼 효율성이 높고 환경오염물질이 없는 친환경 자동차다.

이에 시는 내년부터 수소차 보급 사업을 시작하고자 정부 지원을 요청했고, 국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국비 75억원을 확보했다.

시비 50억원을 포함해 총 125억원이 사업에 투입된다.

우선 65억원은 모두 200대의 수소차 구입 보조금으로 쓰인다. 시는 이르면 내년 1월 말 공고를 내고 수소차 구입 시 1대당 3250만원을 지원한다. 수소차의 시중가는 6800만~7200만원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60억원은 수소차 충전기 2기를 구축하는데 사용된다. 시는 기존 복합충전소(LPG·CNG) 운영자를 대상으로 수소차 충전소 구축 사업을 공모할 예정이다.

현재 현대자동차가 남동구의 한 복합충전소에 4월 준공을 목표로 수소차 충전기 1기를 설치 중이다.

또 다른 민간 사업자도 충전기 1기를 설치하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에 많게는 4기의 충전기가 설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이를 고려했을 때, 내년부터 인천시내를 활보해야 하는 수소차가 충전기 부족으로 원활한 주행에 애를 먹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여기에 시의 수소차 보급 중장기 계획을 보면 2022년까지 2000대의 수소차가 보급되지만 설치되는 충전기는 8기에 불과해 충전기 부족 현상은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시는 수소차 인프라 설치를 가로막는 규제가 조속히 개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수소차 인프라 구축은 국비 지원도 중요하지만 민간 사업자가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2019년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수소 충전소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3월까지 셀프 충전 허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소 경제 활성화와 수소의 안전한 관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수소경제법·수소안전법도 내년 중 제정한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