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주민협의 '양문리' 조건부 승인받아
시의회, 안전성·통학불편 이유 재선정 요구
포천교육지원청(포천교육청)과 포천시의회가 신설초교부지 선정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포천교육청은 영중면 지역에 있는 3개 초등학교 통합을 위해 영중면 양문리 일원에 신설초교부지를 마련하겠다는 반면 포천시의회는 재난사고 등 통학에 불편을 줄 수 있다며 새로운 부지 선정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19일 포천교육지원청과 시의회 등에 따르면 포천교육청은 영중지역내 영평(69명), 영중(71명), 금주(36명) 등 초등학교 3곳의 학생수가 점점 줄어들자 이를 통합해 하나의 초등학교를 신설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영중면 양문리 880-1번지 일원 1만2000여㎡의 부지에 총 161억원을 들여 2021년 초 개교를 목표로 추진중이다.

또 신설 초교부지매입을 위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쳐 현재 포천시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지원청은 당시 신설초교 부지 적정성에 대해 지역 주민들과의 수차례 협의와 학부모 동의 등을 투표(90% 이상 찬성)로 거쳐 현재 부지를 선정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영중지역 일부 이장과 학부모, 시의회 의원 등이 해당 부지의 경우 지대가 낮고 많은 양의 토사 매립, 15m 이상 높은 옹벽 설치 등 안전성 문제가 우려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19일 제137회 정례회 제8차 본회의에서 박혜옥(민주당 비례)시의원은 포천시의회에서 채택한 '영중지역 3개초 통합에 다른 신설부지 재선정 촉구 결의문'을 통해 "포천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지원청이 실적과 상급부서의 결정으로 지역주민들의 의사와 절차를 무시한 채 독선적인 탁상행정으로 현재의 부지를 선정했다"며 부지 재선정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67여년 동안 늘 소외돼 온 영중지역 주민들은 미래 꿈나무들인 초등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받기를 원한다"며 "합리적인 절차와 지역 주민들의 뜻을 새롭게 모아 신설 초교부지를 재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포천교육청 관계자는 "새로운 부지에 대한 요구가 거론될 수는 있지만, 현재 부지는 중앙투자심사위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재선정은 어려울 것"이라고 난색을 표했다.

/포천=김성운 기자 sw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