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내홍 … 자성 목소리
최근 평택시의회가 시민과 시의원간의 고소사건을 비롯해 의원간 욕설, 성비하 발언 등으로 내홍이 끊이지 않자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일부 시의원들은 윤리특별위원회를 설치, 운영해 도를 넘어선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17일 평택시의회 등에 따르면 A모 의원은 "시의원의 도덕·윤리적 행위 등 정치행위에 있어 부정을 감시하고 문제가 된 시의원을 견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B 의원도 "요즘 평택시의회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며 "강력한 쇄신 차원에서라도 특위 구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정가도 의원들의 언행이 도를 넘자 특위 구성이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시민의 관점에서 지역 내 모든 행정기관을 견제하는 의원들이 정작 자신들은 견제 받지 않으려 하는 것 자체가 유권자에 대한 위선"이라며 "일부 의원들의 도 넘는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평택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특위는 특별한 사안에 대한 조사 등이 필요한 경우 본회의 의결로써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위원회의 위원은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특위 대상은 평택시의회 의원 윤리 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을 위반 또는 폭력, 욕설, 비방행위, 뇌물수수 등의 부적절한 행위를 한 의원이다.

의원이 심사대상 의원에 대한 윤리심사를 요구할 때에는 재적의원 5분의 1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가능하다.

특위는 활동기간 중 심사한 안건에 대한 활동보고서를 본회의에 제출해야 하며, 특위가 징계를 결정하면 본회의에 상정돼 최종 수위가 결정된다.

징계수위는 ▲공개 경고 ▲공개 사과 ▲30일 이내 출석 금지 ▲3분의 2 이상 찬성 때는 제명 등이 포함됐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