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착 道 공무원 등 6명 입건

연간 23억여원 규모의 도내 초중고교 급식재료 배송 업무를 무자격업체에 수의계약으로 맡긴 도 공무원 등 6명이 경찰에 적발됐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경기도농식품유통진흥원(이하 진흥원) 전단장 A씨를 수뢰후 부정처사 및 업무방해, 경기도청 과장, 팀장 B·C씨를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14일 밝혔다.

급식재료 배송 업체 대표 D씨 등 업체 관계자 3명은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도내 1057개초중고교의 급식재료 구매와 배송을 담당할 업체를 선정하는 업무를 하다가 일반화물자동차운수사업 허가를 받지 못해 배송 업무를 할 자격이 없는 E업체에 2년간 46억여원 규모 배송 업무를 수의계약으로 맡긴 혐의를 받고 있다.

도청 과장과 팀장 등은 31개 시·군에 내리는 등 수의계약을 통해 무자격 업체를 급식재료 구매·배송 업체로선정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경기도의 친환경 무상급식이 관리·감독 기관의 갑질과 토착 비리에 의해 특정 업체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해 학교 식재료 공급가격 인하 요인이 단절됐다"며 "공무원들의 직무 관련 업체와 유착,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의무 없는 일 강요 등은 공정하고 건전한 사회 질서를 저해하는 중대 범죄"라고 말했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