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인천 서구갑 )

 

# 지난 10월25일 서울 코엑스,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구글 클라우드 서밋' 행사가 열렸다. 필자도 직접 참석해 세계 최대 IT기업인 구글이 제시하는 미래 사회와 새로운 산업의 단면을 경험했다.
그 자리에서 필자가 특별히 주목한 것은 구글이 LG전자와 함께 '스마트 타운'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대목이다. 두 회사는 부동산 개발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도시 설계 단계에서부터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타운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구글의 IoT 책임자인 이인종 부사장은 "두 회사의 기술을 융합해 대도시가 겪고 있는 교통 문제, 공공 안전 및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올 4월12일 인천시청, 인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JK미래(주) 등과 함께 '청라국제업무단지 G-CITY 투자유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청라국제도시의 국제업무단지 약 8만4000평 부지에 업무시설, 지식산업센터, 돔구장, 호텔, 판매시설, 주차장, 생활숙박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을 건축해 G-시티를 조성한다는 프로젝트다.

지난 8월, 이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개발사인 JK미래(주)는 G-시티를 구글, LG와 함께 스마트 시티로 만들겠ㅈ다고 인천시에 제안했다. 결국 지난주 구글과 LG가 전 세계에 선포한 그 '스마트 타운'을 대한민국 인천에서, 그것도 청라에서 세계 최초로 구현하겠다는 제안을 인천시는 이미 두 달 전에 접수한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난주 구글 클라우드 서밋에서 '청라'라는 말은 일절 나오지 않았다. 인천시와의 협의가 원만하지 못해 구글과 LG가 '스마트 타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노라 선포하면서도 '청라'라는 지역은 특정하지 못한 것이다.
지난 10월17일 인천경제청에서 실시된 구글과의 화상회의에서도 이미 구글의 이인종 부사장은 '구글이 만드는 세계 첫 번째 스마트 시티를 청라에 만들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런데 인천시는 아직까지 구글과 LG의 사업 참여 의사를 의심하고 있다. 개발사가 생활형숙박시설과 지식산업센터만 분양하고 나머지 업무시설을 짓지 않으면 인구가 과다하게 유입되고 국제업무단지는 활성화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과 LG가 직접 자본을 투자하거나 직원을 상주시킬 계획이 없지 않느냐고 지적하고 있다.

도시개발의 최종 책임자인 인천시가 이와 같은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는 사업 추진을 전제로 얼마든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초일류 기업으로 평가받는 구글과 LG가 수차례 청라에 스마트 시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했는데, 그 자체를 계속 의심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그리고 구글과 LG가 선포한 '스마트 타운'은 그 도시에 두 회사가 자본 얼마, 직원 몇 명을 투입한다는 것이 아니라 두 회사의 솔루션이 적용돼 조성되는 스마트 시티에서 새롭게 4차 산업 생태계를 창출해 관련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청라 G-시티'가 구체화 되면 이 모델을 다른 지역, 다른 국가로 이식하겠다는 것이 구글과 LG의 더 큰 포부다. 이렇게 되면 청라가 전 세계 스마트 시티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필자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LH사장에게 G-시티에 생활형숙박시설로 인해 인구가 늘면 청라의 도시 인프라에 문제가 생기냐고 질문했고, LH사장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LH는 학교 등 부족한 인프라는 즉시 보완할 것이며, 개발사가 수익시설과 비수익시설을 '동시착공, 책임준공' 하도록 구체적인 협약을 체결해 소위 '먹튀'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주 구글과 LG가 '스마트 타운' 프로젝트를 전 세계에 선포한 뒤 국내외 많은 도시가 이 '스마트 타운'을 유치하려고 뛴다는 후문이다.

인천시는 더 이상 실기해서는 안된다.
박남춘 시장은 하루 속히 미국 구글 본사를 방문해 '세계 최초의 구글 스마트 시티, 청라 G(구글)시티'를 성공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