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백이 경찰 포토라인에 서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경기도지사가 사법당국에 출두한 것은 지난 1999년 경기은행 퇴출저지 로비의혹 사건과 관련해 임창열 전 지사가 특가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조사받은데 이어 두 번째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29일 성남 분당경찰서에서 '친형 강제입원', '여배우 스캔들' 등과 관련해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이 지사는 당시 "경찰이 조사를 하면 다 밝혀질 일이고, 인생사 새옹지마 아니겠냐"면서 "사필귀정일 것으로 믿는다"고 호언했다.

하지만 도민 대부분은 이날 경찰에 출두한 이 지사의 모습을 보고 조사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 지사의 사법처리 수위가 경기도정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별일 없을 것'이라는 '낙관론'과 우려섞인 '비관론'이 비등하다. 낙관론자들은 혐의가 대부분 이 지사 개인적인 일이고 이미 확인된 사실이어서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반면 비관론자들은 여권 내 분위기와 경찰의 수사방향을 보면 사법처리는 분명할 것이라며 부정적 시각을 보이고 있다. 물론 사법적 판단은 사법당국의 몫이다.

지난 6월 지방선거 이후 4개월에 걸쳐 쏟아져 나온 이 지사 관련 의혹은 이제 도민들의 피로도를 높이고 있다. 경찰의 뒷북수사도 그렇고, 정치 공세도 마찬가지다. 수 년전부터 논란이 됐던 이 지사 관련 의혹을 이제야 수사를 한다고 북새통을 떠는 경찰의 모습은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게만 보인다. 또 경기도 국감장을 이 지사 개인 국감장으로 만들어 버린 야당의 정치공세도 그랬다. 이 모든 게 사실상 경기도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간다.

경기도는 전국 최대 규모의 광역 자치단체다. 산적한 현안도 청년실업 문제와 집값 안정, 서민경제 진작 등 한 두가지가 아니다. 따라서 이 지사와 관련된 의혹은 신속히 명명백백하게 규명돼야 한다. 그래야만 경기도정도 정상화할 수 있다. 경기도백 어깨에 1300만 도민들의 삶이 밀접하게 걸려 있다. 이 지사의 개인적 일로 경기도정이 흔들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