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내주고 수정법 폐지?…박남춘 발언 ‘논란’ [인천판 1면 종합·6면 경제]
과거 노무현 정부가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대신 수도권정비계획법 폐지를 검토했었다고 박남춘 인천시장이 밝혔습니다.
수도권 규제 완화와 공공기관 지방이전 카드를 맞바꾸려 했다는 점에서 적잖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재명 공약사업 ‘순풍’…8개 조례안 의회 통과 [경기판 1면 종합]
이재명 경기지사가 내건 핵심공약 추진을 뒷받침할 조례안 11개 중 8개가 도의회 소관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보급, 청년배당 지급,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조례가 대표적입니다.

▲“지방분권 개헌”…전국 시·도의회 촉구 [인천판 3면 종합, 경기판 3면 종합]
인천·경기를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지방분권 개헌 재추진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지방의회 독립성 확보와 전문성 강화 대책도 요구했습니다.

▲고철 전락한 굴업도 태양광 발전기 [인천판 19면 사회]
인천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기가 고장난 채 5년 넘도록 방치되고 있습니다.
수리비로 수억 원이 필요한데 정부는 예산을 못 대주겠다는 입장이어서 철거해야 할 처지입니다.

▲예산 차등지원…‘처음학교로’ 이용 않는 사립유치원 [경기판 19면 사회]
경기도교육청이 온라인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이용하지 않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예산을 차등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온라인으로 원아를 모집하게 되면 국공립유치원으로 수요가 몰려 사립유치원은 원아모집에 타격을 받을 전망입니다.

▲패션산업 메카 꿈…송도 형지패션복합센터 착공 [6면 경제]
인천 송도국제도시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메카를 꿈꿉니다.
패션그룹 형지 본사와 연수시설이 들어설 송도 형지글로벌패션복합센터가 첫 삽을 떴습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