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내년 예산 35억 반영...항공안전기술원 운영 가능
▲ 국토교통부는 내년 예산에 드론인증센터 사업비를 반영함에 따라 드론인증센터가 인천에 유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드론인증센터 예정 사업지인 청라 로봇랜드 전경.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항공안전기술원 중심의 자생적 드론산업 클러스터를 갖춘 인천이 드론산업의 르네상스 시대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드론인증센터의 필요성을 인정한 정부가 사실상 인천을 센터 건립지로 정해 놓고 사업비를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했기 때문이다.

현재 인천에 드론 전용 비행장을 조성하는 사업도 본격화되고 있어 인천이 국내 드론산업 육성 정책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이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드론인증센터 건립 예산 35억원이 2019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됐다고 1일 밝혔다. 이 예산안은 국회에 제출된 상태다.

드론인증센터 건립 사업은 인천시가 드론 종합 시험·인증·체험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 중 하나다.

시는 3년간 모두 232억원의 국비를 확보해 드론 비행의 안전성을 인증하는 시설을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로봇랜드 부지에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국토부는 센터 건립 예산이 확정되면 센터 건립지는 인천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라 로봇랜드 부지에 센터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예산안이 짜였기 때문에 인천이 건립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청라 로봇랜드 내 센터 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항공안전기술원이 자리하고 있는 것도 인천에 센터를 유치해야 할 명분이 된다.

이 관계자는 "확정 단계는 아니지만 항공안전기술원이 센터 건립·운영을 맡을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시는 예산 확정시기에 맞춰 로봇랜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는 절차와 공유재산 제공 계획에 대한 시의회 승인 단계를 거친 뒤, 부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체들이 개발한 드론을 시험 가동할 수 있는 드론 전용 비행장 건립 사업도 올해 안에 조성 계획이 확정돼 이르면 내년부터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드론 전용 비행장 구축 관련 항공안전기술원 예산으로 60억원이 잡혀 있다"며 "서구 수도권매립지를 건립 부지로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환경부·인천시·서울시·경기도)의 이해를 구한 뒤, 토지 사용을 허가받게 되면 드론 전용 비행장 건립도 실현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