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광역단체장 '일자리 선언'
"정부,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전환"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17개 시도지사와 함께 손을 맞잡고 일자리협력 다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최문순 강원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문 대통령,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이낙연 국무총리, 이철우 경북지사. 뒷줄 왼쪽부터 원희룡 제주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전국 17개 광역단체장은 30일 청와대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자리 선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대한민국 일자리, 지역이 함께 만들겠습니다'라는 주제로 민선 7기 시도지사와 첫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선언'을 채택했다.

선언에는 지방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주도적으로 나서고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담았으며 이를 위한 지역주도의 혁신성장과 남북협력사업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한 7대 의제도 선정했다.

참석자들은 선언문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장 시급한 국가적 과제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지역이 일자리 창출의 주역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정부가 지침을 내리고 지자체가 그 틀에 맞추는 하향식 획일적 방법으로는 좋은 결실을 맺는데 한계가 있다"며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일자리 사업을 지역이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소통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지방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일자리 창출 실천을 위한 7대 의제로는 ▲지역주도 혁신성장 ▲남북협력사업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소상공인·자영업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이 선정됐다.

간담회에서 시·도지사들은 일자리 창출과 이를 위한 건의사항 등을 담은 일자리 정책을 발표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국제공항과 경제자유구역 등 특화된 지역 여건을 살린 일자리 창출 대책을 내놨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공공부문 중심의 일자리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청와대는 시도지사들과의 간담회를 분기에 1번으로 정례화 하기로 했다. 중요한 현안에 대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함께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개헌이 무산돼 제2국무회의 창설도 무산됐지만,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해 광역단체장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공항경제권 시범 지정 일자리 5만개 만든다 민선 7기 시장·도지사 첫 간담회 주제는 일자리였다.고용지표 악화로 일자리 문제가 정부 최대 과제로 떠오르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박남춘 시장 등 17개 시도지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4면그러나 2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예산 투입이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한 것이 아닌 단기적인 처방으로 끝나지 않을까 전문가는 우려하고 있다.3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박남춘 시장 등 17개 시·도 지사가 모여 '대한민국 일자리, 지역이 함께 만들겠습니다'의 주제로 제1회 시도지사 간담회가 열렸다. 핵심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