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로 수십 년간 인근 주민과 갈등을 빚어온 안양시 연현마을 아스콘공장 터가 아파트 단지로 공영 개발된다. 경기도는 아스콘 공장부지와 연현마을 주변지역에 대한 공영개발 기본계획을 오는 9월까지 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 풀릴 단초가 마련된 셈이다. 해당 지역은 이재명 도지사가 취임 이후 첫 방문한 지역으로 이른바 '이재명식 민원해결 제1호 사업' 지역이 됐다. 아울러 주민과 업체, 경기도와 안양시가 공영개발에 뜻을 같이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4자 합의에 따라 공영개발 사업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역시 주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공공주택특별법 특례 규정에 따라 행정절차를 최대한 줄여 사업이 되도록 빨리 마무리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랜 세월 묵은 연현마을 문제가 이처럼 빠르게 풀린 것은 분명 환영할 일이다. 반면, 그토록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가 오랜 시간 동안 방치돼왔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특히 아스콘공장의 공해물질로 인한 주민의 건강과 관련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실제 연현마을에서 관련 민원이 제기된 건 2002년. 주민들의 각종 악취 관련 민원은 일상이었다. 심지어 '악취'에는 발암물질이 섞여 있다고 믿었다. 그런 의혹은 실제가 됐다. 경기도가 지난해 말 해당 지역에 대한 대기 정밀조사 결과, 공장 매연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이에 따라 아스콘 공장은 경기도로부터 사용중지 명령을 받아 지난해 11월 이후 가동을 중단했다. 30여년만의 가동중단이다. 이처럼 1급 발암물질이 검출돼 가동중단 명령을 받을 정도의 공장이 주민들의 오랜 민원에도 끄떡없었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 덩달아 그 배경을 둘러싸고 갖은 의혹과 추측이 일었다. '관-기업' 유착 의혹은 대표적 사례다. 과거 몇몇 퇴직 공직자들이 해당기업 임직원으로 자리를 옮긴 사례도 입길에 오르내린다. 당사자들이야 억울할 수 있겠다만, 진위여부를 가려 해소해야 할 문제다. 공영개발을 계기로 그간 일었던 갈등을 풀고 의혹 또한 말끔히 씻어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