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항만·선박 배출량 18.6% 화물차 보다 높아
시 "관련 지원 절실 … 지역 실정에 맞게 확대해야"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자동차 중심으로 이뤄져 상대적으로 항만과 선박 등에 대한 지원이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대기 오염 배출원이 지역마다 다른 만큼 실정에 맞는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7일 환경부와 해양수산부·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PM 2.5) 가운데 항만과 선박 등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은 18.6%(2014년 기준)로 조사됐다. 이는 화물과 승용차 등에서 발생하는 오염 배출량인 13.4%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정부 정책은 대부분 자동차에 집중돼 있다. 정부는 수도권 대기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운행자동차 저공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반면 선박 등에 대한 눈에 띄는 대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노후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환경부와 시가 각각 50%씩 부담해 지원할 뿐이다. 관련 사업 예산으로만 인천에서 작년 한 해 동안 1만5044대에 318억4800만원이 투입됐다.

반면 상대적으로 선박에 대한 지원책은 극히 일부분이다. 인천의 경우 차보다 더 많은 오염물질을 내뿜는 선박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데도 정부는 차량에만 관심이 향해 있어 시는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그나마 해양수산부는 항만 내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육상전력공급설비(AMP) 구축에 지원을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시범 사업에 불과하다.

해수부가 24억원, 인천항만공사(IPA)가 36억원을 각각 부담해 신국제여객부두 2개 선석에 고압 AMP 설치 사업을 내년 상반기 완료할 계획이다. AMP는 선박이 부두에서 대기 중일 때 평형수 조절이나 냉동고 등에 필요한 전기를 벙커C유 대신 육상에서 생산한 전기로 공급하는 시설이다.

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오염원별 대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건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연평균 초미세먼지(PM2.5) 기준인 15㎍/㎥를 충족하기 위해서 지원 제도를 다방면화 해야 한다"며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만과 선박 등에 대한 지원이 강화,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