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측 원하는 바 툭 터놓고 개진 … 견해차 극복 못 할 정도 아니다" 
청와대는 9일 최근 북미회담에서 종전선언을 두고 양 측이 이견을 나타낸 것은 "유리한 협상 고지를 확보하려는 '샅바 싸움'"이라고 평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틀간 (북미) 회담이 9시간 진행됐는데 양 측이 원하는 바를 툭 터놓고 개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안다"면서 "어느 쪽도 샅바를 풀어버리려고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은 문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제안한 문제로, 결국은 시기와 방식의 문제일 텐데 그 종전선언을 비롯해 모든 문제가 서로 합의를 해나가기 위한 과정에 있다고 본다"면서 "북미 간 (이견을) 보이고 있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과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종전선언 등을 놓고 서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지만 그 견해 차이가 극복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북미 양 측은 이번 회담에서 오간 종전선언 문제를 놓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북한 외무성은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의 회담 후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미 사이의 신뢰조성을 위한 선차적 요소이자 전쟁상태를 종결짓는 역사적 과제로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7월27일)을 계기로 한 종전선언 발표를 요구했으나 미국이 조건과 구실을 대며 미루려 했다'고 비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