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범시민대책위 "묵인사례 더 있을 것" 논란 재점화
김포환경문제해결을위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가 공해공장 밀집지역인 대곶면 거물대리 토양오염 시료 폐기 문제를 다시 짚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 4월4일자 19면>

범시민대책위의 공익감사 청구를 받아들인 감사원은 지난 4일 감사자료를 발표하면서 김포시가 토양오염 조사를 의뢰한 용역사에 시에 불리한 토양오염 시료를 폐기처분토록 해 행정불신을 불러 왔다며 김포시에 주의조치를 내린 바 있다.

범시민대책위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감사원이 김포시가 교차분석을 수행했던 기관에 시료분석 후 폐기하도록 했다고 지적한 것은 그동안 제기돼 왔던 의혹이 사실일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김포시에 이 같은 지시를 내린 사람이 누군지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감사원 감사결과는 그동안 김포시의 환경오염물질배출시설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었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불법 묵인 사례와 환경관리·감독의 부실 문제는 더 많은 지역에서, 더 다양한 사례들이, 더 오래 지속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시가 2015년 두개 기관에 의뢰해 환경역학조사를 실시하면서 조작이라고 생각 될 만큼 다른 결과가 나온 상식적이지 않은 두 개 기관의 토양오염조사 결과값을 평균해 보고서에 반영토록 해 거물대리 일대 토양오염 문제를 희석시키려 했다며 지난해 주민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그러나 감사원은 김포시가 비상식적인 결과값 반영을 부당하게 강요했다고 볼 수 없지만 토양오염 교차분석을 수행했던 기관에 분석 시료를 폐기처분토록 했다고 지적했다.

범시민대책위 관계자는 "감사결과를 볼 때 환경관련 김포시의 부실관리 문제는 거물대리와 초원지리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라며 "용역결과 폐지 지시는 업무방해에도 해당하는 만큼 분명히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