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구 포천시 민군정책관
포천시는 전국 220여 곳의 지자체 중에서도 접경지역으로 유명하다. 시에는 군사시설·군사기지도 가장 많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군사시설로서 그 크기와 규모면에서 동양 최대를 자랑하는 영평 미(美)로드리게스 사격장이 있다. 승진·다락대 등 대규모 훈련장도 위치해 경기 북부지역에서 발전이 가장 더딘 곳이 포천시다. 그래서 주민들은 안정적 삶을 영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군(軍)과의 갈등도 심했다.

포천시는 현재 지난 과거처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감내하면서 군사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사안별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책 마련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군사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시의 입장과 의견 등 대안 마련을 통해 국방부, 합참, 육본 등 관련 제대(부서)와의 협의로 그 어느해보다 지역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군사시설과 관련된 공직자들은 지역 주민과 함께 영평 미(美)사격장과 관련해 청와대·중앙정부를 대상으로 2018년도를 해결책 마련 원년의 해로 삼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지역 내 안전사고 재발 방지와 근원적 대책(사격장 폐쇄·주민이주 등), 조기 특별법 제정 지원에 힘을 쏟는다. 무봉리 탄약고 통합이전에 따른 군사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320만여㎡), 소흘읍 군사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518만여㎡), 영중면 성동리 지역 43번국도를 가로지른 낙석장애물(전차 방어선) 등 4곳 철거 확정 등을 통해 군사지역이란 이미지를 개선하고 안전사고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공직 관계자들의 노력, 영평 미(美)사격장 등 군사시설·군사기지 피해 관련 범시민대책위, 포천시민들의 희생 등이 군사지역이란 오명을 벗을 수 있었던 계기였다. 이뿐만 아니라 제3 야전군사령부를 비롯해 지역 군부대 지휘관들의 의지, 국방부와 합참, 육본 관계관들의 협의과정에서 보여준 전향적인 민·군 상생의 업무자세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여준 포천시 공무원들의 업무자세와 관계 기관과의 유기적인 공조체제 역할이 앞으로도 계속돼 더 많은 민·군 상생의 협력 업무를 추진하는 데 보탬을 줄 것으로 믿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