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예산안 심의·선거구 조정에 약간 늦춰져
연구용역 토대로 방안 마련해 10대부터 적용
경기도의회는 상임위원회 조직 개편과 직무 조정 등을 포함한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내년 2월께 최종 개선안을 마련한 후 오는 10대 의회부터 적용한다.

최종 개선안 추진일정은 새해 예산안 심의 일정, 도내 31개 시·군 기초의회 의석 수와 선거구 조정 문제 때문에 다소 늦춰질 전망이다.

7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7월 한국정치학회에 의뢰한 '도의회 상임위 및 의회사무처 기능강화 및 조직 개선 방안' 연구용역이 지난달 말 완료됐다.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교육위원회는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의 '교육' 부분을 흡수하고 2개 상임위로 나누는 방안이 제시됐다.

경기도교육청 재정 정책은 '교육재정정책위원회(제1교육위)', 행정과 안전 정책은 '교육행정안전행정위(제2교육위)'가 맡는 방식이다.

교육청 남부청사 소관업무와 북부청사 소관업무를 나누는 방안도 검토되기도 했다.

또 교육위의 소관직무 중 일부를 기획재정위원회(교육청 기획조정실·감사관), 안전행정위원회(교육청 안전지원국·행정국·총무과·운영지원과), 의회운영위원회(교육청 대변인·대외협력담당관)로 옮기는 방안도 제시됐다.

이는 19명에 달하는 교육위가 다른 상임위에 비해 위원수가 많은데다 여가위의 교육과 겹치는 부분이 있는 등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을 고려했다.

교육위 이분화 계획에 따라 기존 상임위 11곳을 맞추기 위해 직무, 자체 사업 및 예산 비중이 적은 보건복지위와 교육 부분이 빠진 여가위를 통합해 '여성가족복지위'로 조정한다.

다만 내년 도의원 수가 140~146명 수준으로 예측돼 이에 따른 상임위가 기존 11개에서 12개로 늘어나면 별도의 상임위 통합없이 교육위만 나누면 된다.

현재 도의원수는 128명이다.

이외에도 기존 운영위가 체계자구심사가 가능한 법제기능까지 수렴한 '법제운영위원회'로 확대할 필요성도 제안했다.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지방정부의 자치입법권 등을 강화하자는 내용의 개헌을 논의하고 있어서다.

김종석(민주당·부천6) 운영위원장은 "내년 선거구 획정이 끝나지 않아 상임위 수도 불확실한 상황이어서 두 가지 모두 고려하고 있다"며 "새해 예산안 심의, 선거구 획정 등 변수들이 끝나면 내년 2월부터는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의견을 수렴해 개편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