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프런트 실천방안' 포럼서 제안 … "민·관 사회적 합의가 우선" 강조도
인천에 자연친화형 수변공간을 조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별 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단법인 글로벌인천이 25일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 '인천의 하천과 시민이 원하는 워터프런트의 실천적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포럼에서 최계운 인천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워터프런트 사업은 장기사업이므로 주민들과 전문가들로부터 많은 의견을 듣고 지역에 맞는 방향으로 설정돼야 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최 교수는 그러면서 청라·아라뱃길, 인천항, 월미·연안부두, 남구·아암도, 송도·연수, 워터프런트 내륙접근로 개선, 연안도서 워터프런트 연계, 소래포구 등 8개의 지역 워터프런트 사업 네트워크 조직구성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최혜자 인천 물과 미래 대표는 "인천은 섬의 비중이 전체 땅의 65.4%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워터프런트는 도시재생 관점에서 바라보고 168개 섬, 바다, 하천을 잇는 정책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인천은 지난 2003년 전국에서 최초로 하천살리기 운동에 나섰지만 현재는 거의 유명무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행정, 기업,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실질적인 거버넌스 구조를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워터프런트 사업을 대규모 개발추진 형태로 접근하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면서 "민·관 등의 사회적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경석 인천시 수질환경과장은 "시는 굴포천, 승기천 등 지역하천 재정비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시민이 참여하는 하천사업과 민간단체 수질보호 활동을 지원하여 민관 거버넌스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