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 검출에 분노
"여기서 30년 가까이 살았습니다. 나와 내 가족한테 조금도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까?"

1일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맞은편에 위치한 부평공원을 산책 중이던 A(58)씨는 근처 아파트 단지에 산다며 이렇게 목소릴 높였다. 캠프마켓을 둘러싸고 있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가운데 오래된 곳은 첫 입주하고 벌써 30년이나 지났다.

그동안 의혹으로만 제기됐던 캠프마켓 부지 내 토양 오염이 지난달 27일 환경부 발표로 사실로 드러나면서 많게는 수십 년 동안 인근에서 지냈던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캠프마켓 주변에는 단순히 집 몇 채 있는 수준이 아니라 수천 세대에 이르는 아파트들이 몰려 있다.

이날 부평구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구청 상황실에서 열린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 긴급회의'에서 주민 불만이 쏟아졌다. 환경부가 우선반환구역에서 실시한 환경조사 결과를 공개하면서도 이에 대한 대책은 언급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는 지적들이었다. "불안해서 살 수가 없다", "최대한 빨리 토양 정화부터 해야 하지 않느냐"는 말들이 오갔다.

부평구는 지난달 환경부 발표 직후 환경부 주관으로 11월 중 환경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요구한 상태다. 환경부는 이날 캠프마켓 부지 내에서 다이옥신류와 유류·중금속 등의 복합적인 토양 오염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부평구의 주민설명회 요구 관련해 환경부는 '논의해보겠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캠프마켓 반환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토양 오염이 드러나 부평구민들 우려가 높다"며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위해성평가보고서 전체 공개와 정화 계획 수립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평구의회도 10월31일 열린 제219회 임시회에서 이소헌(부개3동·삼산1·2동) 의원 등 13명 의원이 공동 발의한 '부평캠프마켓에 대한 주한미군 오염정화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주한미군이 직접 오염 정화하는 것은 물론 차질 없이 반환을 추진하라는 내용 등이 담겼다.

한 부평구 의원은 "문제는 다이옥신으로 오염된 캠프마켓을 품고 살아온 인천시민 원성이 자칫 공염불로 끝날 수도 있다는 점"이라며 "사실 부평구 등은 예전부터 환경부나 주한미군과의 대화 채널이 부족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