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m 땅속 다이옥신 검출로 다시 불거진 의혹
시민·환경단체 "위해성 평가 전체공개 하라"
▲ 30일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캠프마켓 앞에서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주한미군의 사과와 자체 오염 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에 고엽제를 포함해 위험 물질이 불법으로 매립됐다는 의혹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국내 반환을 앞둔 캠프마켓 땅속 깊은 곳에서 다이옥신이 다량으로 검출됐다는 내용이 담긴 환경부 발표가 결정적 증거로 언급된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됐던 고엽제 매립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0일 환경단체와 정치권 말을 종합하면 지난 27일 공개된 한·미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공동환경평가 절차에 따른 두 차례의 현장 조사 결과(인천일보 10월30일자 1면)에서 주목할 점은 다이옥신이 5m 심토에서까지 검출된 부분이다.

환경부는 캠프마켓 내 33개 조사지점 중 7개 지점의 토양 시료에서 다이옥신이 기준치 1000pg-TEQ/g(피코그램 : 1조분의 1g)을 초과해 검출됐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등은 2015년 자료인 '심도별 다이옥신류 분석결과'를 눈여겨보고 있다. 깊이에 따라 상부토(0~1m), 중간토(1~3m), 하부토(3~5m)로 구분해 분석을 진행했는데, 하부토 최고 농도가 허용 기준을 웃도는 5291pg-TEQ/g이었다.

인천지역 정치권과 시민·환경단체 62곳이 모인 '인천 제정당·시민사회단체'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다이옥신이 빗물을 따라 5m 심토까지 내려갈 일은 없다"며 "불법 매립했거나 흙을 5m 덮었다는 것이다. 정황상 불법 매립이 맞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다이옥신이 고엽제나 폴리염화바이페닐(PCBs) 등 맹독성 물질에서 나왔다고 보고 있다.

한 환경 관련 인사는 "캠프마켓에 고엽제가 매립됐다는 주장은 퇴역주한미군이나 언론에서 예전부터 계속됐다"며 "이번 환경부 발표는 캠프마켓이 오염됐다는 의혹만 사실로 확인시켜준 수준이고 고엽제 등 불법 매립 사항까지 알 수 있도록 캠프마켓 위해성평가보고서 전체를 공개해야 한다"고 전했다.

현재 정부와 미국은 SOFA에 따라 캠프마켓 터 47만9622㎡ 가운데 22만8793㎡의 반환 절차를 밟고 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