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중 유일 … 시 "당장은 불가"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별해 학교에 공급해주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수도권 중 인천에만 없다. 인천시교육청이 인천시와 설립 추진을 두고 협의 중이지만 비용 문제 때문에 당장 마련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은 최근 시에 센터 설치 필요예산을 요청했다고 29일 밝혔다.

급식지원센터는 친환경 먹거리를 공동구매해 학교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대전이나 인천 등을 제외하고 전국 대부분의 시·도가 자체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기초단체 단위에서 운영하는 곳도 여럿 된다.

공인된 기관에서 식재료를 대표로 검수하고 일괄 구매한다는 점에서 시교육청은 진작부터 센터의 필요성을 인식해 왔다. 개별 학교현장에서 급식재료를 구매할 때 입찰 구매로 품질 저하가 우려되거나 납품업체와 갈등이 생기면서 추진에 속도를 냈었다.

문제는 인천시와의 협조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급식법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운영 주체를 교육청이 아닌 지자체 장으로 규정하고 있다. 인천시장이 시비로 지어 운영해야 하는 셈이다.

교육청은 센터 신설에 250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이 319억원, 경기가 480억원을 공사비로 지출한 바 있다. 시교육청이 인천시에 협조 공문을 보냈지만 시는 "중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답변만 보냈다. 수 백억원대 재정인 만큼 당장 추진을 꺼리는 모양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고등학교 무상급식까지 논의되는 상황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필수"라며 "인천지역 농가 소득증대와도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