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재개발·부동산 경기 활성 방안 간담회
"도시정비 사업 지지부진 … 시에서 도와줘야"
슬럼화된 인천 동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지부진한 도시정비 사업이 하루 빨리 추진돼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11일 오전 인천 동구청 열린배움터에서 '지역재개발 및 부동산 경기 활성화 위한 동구 재개발 정비사업조합장과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정옥 동구의회 의장, 인천시 및 동구 관계자, 최훈 한국공인중개사협회지회장과 조합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동구 내 13개 구역에서 이뤄지는 도시정비 사업의 정상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택 재개발 6곳, 도시환경 정비사업 3곳, 주거환경 정비사업 3곳, 주거환경 관리사업 2곳 등이 있다. 일부 사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답보 상태다.

사업 추진이 더디면서 13개 구역 내 조합원 약 1만명은 재산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민간 주도 사업이라는 한계로 사업성이 높지 않은 이상 별다른 진척을 나타내기가 쉽지 않다.

조합원들은 이 같은 상황을 돌파하고자 용적률 상향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한 조합원은 "작년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을 신청했지만 탈락했다"며 "용적률을 올리기 위해 현재 3종 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 등으로 종 상향을 신청했는데, 가능한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용적률 상향보다 과연 해당 지역에 투자자가 있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라는 답변만 들어야했다.

여기에 동구 지역 내 부족한 학교 인프라도 지역 발전에 큰 장애물이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부동산중개인은 "박문여중·박문여고마저 이전하면서 젊은 연령대 인구 유입이 거의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학군 신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지역 부동산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양한 제약이 있는 만큼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정옥 동구의회 의장은 "낙후된 동구의 부동산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중앙정부나 인천시가 전향적인 차원에서 재개발 조합을 지원해야 한다"며 "건축 인허가 등을 심의할 때 전제조건으로 학교 신설을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서라도 동구에 특성화고나 여중·여고가 세워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