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2년여 만에 '최첨단 V낸드 제품' 양산 … 화성에도 신규 라인 확보키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생산라인이 착공 2년여만에 4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이날 평택 반도체 단지에서 권오현 부회장, 김기남 반도체 총괄사장 등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품 출하식을 갖고 최첨단 3차원 V낸드 제품의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5월 착공 후 2년여만이다.

평택 반도체 라인은 단일 생산라인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로, 건설현장에 투입된 하루 평균 근로자만 1만2000명에 달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4세대 64단 V낸드다. 삼성전자는 이날 가동을 시작으로 생산설비를 계속 확충해 최근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물량 부족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평택 1라인에 대한 증설에 곧바로 나서는 동시에 화성 사업장에도 6조원을 투입해 극자외선 노광장비(EUV) 등의 신규 라인을 확보하기로 했다.

평택 라인의 기존 투자 금액까지 포함하면 오는 2021년까지 총 투자 규모가 약 37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아울러 지난 2014년 완공돼 현재 100% 가동률을 보이는 중국 시안(西安) 반도체 라인에도 추가 라인을 건설해 낸드 플래시의 최대 수요처인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지역에 OELD(유기발광다이오드) 신규 단지 인프라 건설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처럼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 라인에 대규모 투자를 추진함으로써 부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국내 일자리 창출과 IT 전후방 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런 대규모 투자에 따라 2021년까지 163조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와 44만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된다"면서 "기흥·화성·평택과 충남 아산에 이르는 첨단 부품 클러스터가 구축된다"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