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체결 가능성 … 인천대책위 '화장장·매립지 사용중단' 요구
부천 신세계 복합쇼핑몰 조성을 위한 부천시와 신세계 간 토지매매계약이 두 차례 연기 끝에, 10일 체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거듭된 계약 연기를 사업 철회 신호탄으로 기대했던 인천지역 중소상인들은 인천시에 부천시를 압박할 행정력을 발동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9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3월에만 두 차례 연기됐던 부천 신세계 복합쇼핑몰 토지매매계약이 늦어도 이번 주 초 체결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김만수 부천시장 의지가 확고하다는 게 업계 측 설명이다.

사업 중단을 요구하며 부천시청 앞에서 18일째 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부천·삼산동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인천대책위원회(이하 인천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인천 부평·계양 등 상인과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물러서는 척하며 뒤로는 계약 체결을 위한 모양 가꾸기를 했다"고 비난했다.

인천대책위는 그동안 계약이 잇따라 연기되자, 부천시청 앞 밤샘 농성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등 정치권의 "토지매매계약 추진 전면 재검토" 목소리가 어느 정도 효력을 발휘했다고 봤다.

내부에선 신세계가 대선 앞두고 지역 여론 악화를 주시하는 게 아니냐는 고무적인 반응도 있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른 전개가 펼쳐지면서 인천대책위는 인천시에 부천시의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사용 금지와 검단쓰레기매립지 반입 중단을 본격적으로 요구하기로 했다.

인천대책위 관계자는 "10일 인천시 민관협의회에 화장장, 쓰레기매립지 사용 중단에 더해 인천 서구 청라 복합쇼핑몰 건축허가신청 반려를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라며 "유정복시장의 이번 행보를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신세계 측은 이달 7일 부평구에 토지매매계약 이후 상생 협력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주변 상권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부평구는 거절 의사를 밝혔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