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저지를 위해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사용 중단에 이어 검단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반입중단 등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일보 3월23일 19면>

부천·삼산동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인천대책위(이하 인천대책위)는 6일 서울 중구 소공동 신세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천 신세계 복합쇼핑몰 계획이 철회되지 않으면 부천시의 인천가족공원 화장장 사용 중단과 검단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반입 금지 운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천 부평구·계양구 상인과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인천대책위는 신세계가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부천 신세계 복합쇼핑몰 관련 토지매매계약을 승인할 것으로 보고, 이를 막기 위해 신세계 본사를 찾았다.

올 3월 말, 이미 부평구는 인천가족공원 화장장에서 부천시 몫을 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부천시가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을 본격화하기 위해 신세계 측과 토지매매계약을 서두르자 부평구에서 내민 초강수였다.

이에 더해 검단 수도권쓰레기매립지에 부천 쓰레기를 받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인천대책위는 유정복 인천시장을 방문해 부천시가 화장장과 수도권 쓰레기매립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강력히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인천대책위 관계자는 "부천시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신세계컨소시엄 투자자와 외투 법인이 모두 변경돼 사실상 전혀 다른 사업으로 바뀐 것이나 다름없어 공모 절차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돼야 한다"며 "정당성 없는 사업을 자꾸 추진하려는 부천시를 향해 인천시가 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해 10월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백화점과 대형할인매장을 포함한 신세계복합쇼핑몰을 짓는 내용의 협약을 신세계컨소시엄 측과 맺었다. 이후 지역 상권 붕괴와 교통난을 이유로 인근 상인들이 반발하자 지난해 12월 사업계획 변경 협약을 맺고 단지 규모를 7만6000여㎡에서 절반가량 줄였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