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발전협 제시
인천신항 1단계 항만배후단지 매립토 부족 사태의 유력한 해결책으로 '제1항로 증심'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 가능성은 희박하고, 재정이 열악한 인천항만공사가 자력으로 제1항로 증심을 할 경우 지지부진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인천항발전협의회는 5일 조동암 인천시 정무경제부시장을 초청해 인천항 현안사항 설명회를 가진 데 이어 항 관련 업체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엔 조 부시장과 이해우 인천항운노동조합 위원장, 유세완 인천항도선사회장, ㈔한중카페리협회 전무 등 30여 명의 인천항발전협의회 회원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조 부시장에게 신항 1단계 항만배후단지 매립토 부족 사태의 해결방안으로 제1항로 증심을 건의했다.

제1항로는 팔미도~북항 구간으로, 계획수심이 14m이지만 실제론 이에 미달되는 지점이 50여 군데나 된다.

협의회는 제1항로 증심을 통해 항로의 안정화를 유지하고, 증심 과정에서 생기는 준설토를 부족한 신항 1단계 배후단지 매립토로 활용하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제1항로 증심을 통한 항로 안정화와 신항 1단계 매립토 활용안은 지난달 15일 열린 제 4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에서도 주요하게 논의됐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신항 1단계 항만배후단지 매립토 부족 해소 방안으로 인천시엔 지역 건설현장의 육상사토 사용을, 인천항만공사엔 제1항로 등의 계획수심 확보를 위한 준설공사 시행을 각각 건의했다.

인천해수청은 "매립토 부족으로 2017년 발주 예정인 배후단지 조성공사 착공 지연이 우려된다"며 "이는 선광·한진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저해할 뿐더러 대외신뢰도 저하마저 가져올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협의회는 이날 "2007년 해양수산부가 인천항만공사로 수역관리권을 이관할 때 이미 계획수심을 확보하지 못한 채로 이관됐다"며 "천문학적 증심 비용을 감담할 여력이 인천항만공사에겐 없다"고 설명했다.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은 "신항 배후단지 1단계 준설토 부족 문제를 해결할 방법으로 제1항로 준설은 필요하다"며 "제1항로 준설은 2007년 수역관리권이 인천항만공사로 이관될 때 계획수심 미달 상태로 이관됐던 만큼 국가재정을 투입해 계획수심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국가재정 투입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계획수심 확보 업무는 인천항만공사 소관이라며 지원에 선을 그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신항 1단계 배후단지 매립토 확보와 증심은 다른 개념이다"며 "제1항로 계획수심 확보를 위해 인천항만공사가 재원을 투입해야 하지만 정작 공사는 재원 투입에 소극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