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포구가 현대화사업을 통해 거듭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해양수산부는 소래포구가 금주 중 국가어항으로 지정·고시된다고 밝혔다.

국가어항이 되면 정부예산으로 호안축조와 접안시설 정비, 수역준설사업 등이 이뤄진다. 이와함께 현대식 위판장과 급유보급시설, 관광객들을 위한 친수시설도 조성된다. 올 하반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어 내후년쯤 기본·실시설계가 진행된다. 절차가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이르면 2021년부터 어항기능 보강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으리라는 것이 해수부의 전망이다.

소래포구의 국가어항 지정은 당초 올 하반기쯤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18일 화재로 발생한 좌판 224개와 인근 건물 24채가 전소되는 피해를 조속히 복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앞당겨 이뤄지게 됐다. 또 어시장도 어항구역에 포함시켜 현대화사업의 대상이 되도록 했다. 앞서 지난 2014년 국가어항 예비대상항으로 선정됐을 때 어시장은 어항구역에서 제외됐었다. 이렇게 되기까지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의원, 상인회의 노력이 컸다는 후문이다.

소래포구는 인천을 대표하는 관광지 가운데 하나다. 연안조업을 통해 그날 그날 공수되는 신선한 해산물을 사기 위한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으며 특히 가을 김장철이면 이곳 특산물인 젓갈을 사려고 수도권 일대에서 몰려드는 인파로 매년 북새통을 이룬다. 하지만 화려한 외피 속에 많은 문제점도 있었다.

거의 모든 좌판 시설들이 무허가인데다 불법 전대행위가 성행하는가 하면 호객과 바가지시비도 간혹 고개를 들었고, 심각한 주차난과 불법 노점상은 관광객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만들곤 했다. 이번 화재 이후 현대화사업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제기됐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었다.

이제 첫 발을 떼는 셈이다. 아직 갈 길은 많이 남아 있다. 개인이나 일부 특정집단의 이해관계를 내세워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어렵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현대화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는 것만이 1974년 새우파시로 태동해 연간 수 백만 명이 찾는 수도권의 대표적 재래어항으로 자리한 소래포구의 명성을 이어가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