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내일 재단법인 해산...평생교육진흥원에 통합
경기도는 11일 재단법인 경기영어마을이 12년 만에 해산하고 도 평생교육진흥원에 통합된다고 9일 밝혔다.

재단법인 경기영어마을이 운영해온 영어마을 파주캠프는 앞으로 도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을 담당하고, 미래사회 창의 인성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기관으로 기능을 전환한다.

도는 지난해 5월28일 교육부, 도의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와 기능 전환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영어마을 파주캠프를 '거꾸로 캠퍼스'로 바꾸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이를 백지화하고 새로운 이름을 모색 중이다.

민간에 위탁해 운영한 영어마을 양평캠프도 기능을 영어교육·미래교육·인성교육 기관으로 바꾸며, 삼육외국어학원·미래교실네트워크·삼육대학교·경기교육신문 등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에 운영을 맡긴다.

새 운영자는 다음달부터 1년간 양평캠프를 운영하고, 삼육외국어학원이 영어교육을, 미래교실네트워크가 미래교육을, 삼육대학교와 경기교육신문이 인성교육을 담당한다.

한편 경기영어마을은 2004년 8월 캠프형으로 안산에서 처음 문을 열고, 파주와 양평에도 캠퍼스가 개설됐다.

하지만 전국 곳곳에 영어마을이 만들어지면서 경쟁력이 떨어지고, 다양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설 자리를 점차 잃어 기능 전환을 결정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