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법 요구' 주민집회 예고 3연륙교 최근 정부와 협의
인천 청라국제도시를 둘러싼 현안들의 해법이 좀처럼 나오지 않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 논란은 재점화됐고,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 여부는 불투명하다.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한 정부와의 협의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주민들은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는 10일 오전 서구 백석동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정문 앞에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7호선 청라 연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

청라 주민들로 구성된 총연합회는 "2015년 6월 인천시·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매립 기간을 연장하기로 한 4자협의체 합의는 시민 동의가 없었던 밀실 야합"이라며 "합의 당시 당근책으로 제시된 7호선 연장 사업도 착공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4자 합의로 지난해 말까지였던 사용 기한이 연장된 수도권매립지는 '영구화' 논란에 휘말려 있다. 시가 복합 쇼핑몰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합의문을 변경하려고 하자 환경부·서울시가 폐기물 자원화 시설을 설치할 것을 요구하면서다. 시 관계자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지만 늦어도 상반기 안에는 결론을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7호선 청라 연장은 정부가 경제성을 따져보는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 2년째 머물러 있다. 지난해 6월 중간 점검에선 시의 예측보다 수요는 적고, 사업비가 많다는 분석이 나왔다.

7호선 연장과 조기 착공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당시 매립 연장을 위한 선제 조치로 명시됐다. 박근혜 대통령과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통 공약이기도 하다. 하지만 예타 조사가 수개월째 늦어지면서 사업이 성사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청라국제도시와 영종하늘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는 최근에야 건설 여부를 놓고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연구해온 최적 건설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영종대교·인천대교 등 민자 도로 손실보전금이 늘어난다며 제3연륙교 건설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국토부를 설득하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최적 건설 방안을 놓고 국토부와 3월까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